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 OS의 역사 (1)
    Tech/Reviews 2014. 12. 7. 10:51

     


    시스템 1.x (1984~1985)




     

    매킨토시 컴퓨터의 최초 운영체제 이름은 시스템1이었다. 시스템1은 1984년 1월에 처음 발표가 이루어졌고, 최초의 가정용 컴퓨터에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OS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었다.

     

    약 30년이 지난  OS로써 지금의 OS에 비하면 초라해 보일수는 있지만 바탕화면,창,커서,아이콘,시스템 메뉴 등의 기본적인 틀은 현재의 것과 비슷하다는 점과 그 당시 새로운 컴퓨터 GUI 운영체제의 기초를 세웠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특히, 80년대 매킨토시를 통해 애플은 최초로 개인용 컴퓨터에 GUI 운영체제를 탑재함으로써 그 이후의 모든 컴퓨터의 기본 운영체제가 GUI 운영체제로 탑재되는데 큰 몫을 했다.

     

     그런데 애플이 최초로 개인용 컴퓨터에 GUI 운영체제를 탑재하는데 있어서는 역시 잡스의 역할이 컸다. 

     

    잡스는 제록스 연구센터에서 처음으로 GUI 운영체제를 보고 이것이 컴퓨터 운영체제의 미래라고 하며 전격적으로 매킨토시를 통해 GUI 운영체제를 개인용 컴퓨터에 도입한 것이다.  

     

     

     

     

    시스템 2.x ~ 시스템 6.x (1985~1991)








    ▲(차례대로 시스템2, 시스템3, 시스템4, 시스템5, 시스템6)

     

    시스템 2 버전은 전작인 시스템 1과 비교해 커다란 변화는 없었다. 시스템2부터 시스템6까지는 소소한업데이트만 이루어졌는데, 그 이유는 당시 IBM 컴퓨터등 타사 컴퓨터 운영체제는 여전히 텍스트 입력 기반운영체제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애플 입장에서 GUI 운영체제의 매킨토시 OS는 독보적이었고 크게 변화시킬 이유가 없었다. 

     

     

     

     



    댓글

Copyright © MacKer